[Simcenter] 인간 vs 기계, 결국 누가 이길까요?

 


마침내 일어났습니다. 우리가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압도당할 위험이 있다는 생생한 느낌이 여기 있고 대중의 마음에 자리 잡았습니다. 

이 순간이 수년 동안 우리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컴퓨터는 항상 많은 면에서 인간보다 뛰어났습니다. 일관성, 엄격함, 고된 작업에 대한 끝없는 욕구. 컴퓨터는 여러 면에서 우리를 능가합니다.  


1996년을 기억하나요? 

이것은 나이가 많은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가 우리보다 지루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훨씬 더 잘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했을 무렵입니다. 

1996년 기술의 최전선에서 우리는 Deep Blue라는 이름의 체스 컴퓨터가 토너먼트 조건에서 앉아 있는 세계 챔피언을 이기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미래 지향적인 것처럼 보였지만 Deep Blue 체스 컴퓨터는 자연스럽게 모든 IT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기다리는 동일한 운명에 굴복했습니다. Kasparov는 2016년에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오늘은 Deep Blue를 아주 쉽게 이길 수 있는 노트북용 체스 엔진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게리 카스파로프

Deep Blue 이후 26년의 발전은 컴퓨터가 체스에서만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언어, 스타일, 심지어 예술의 영역까지 잠식하기 시작하는 지점까지 우리를 데려왔습니다.


인간 vs 기계, 결국 누가 이길까?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반드시 하나와 다른 것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Kasparov의 생각에는 진정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것은 인간과 컴퓨터의 조합입니다. 

[체스에서 컴퓨터와 경쟁하는 것은] 몇 시간 동안 고품질 동작을 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에 관한 것입니다. 인간의 심리는 우리에게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아주 약한 컴퓨터라도 내 옆에 있으면 상황이 역전될 수 있고, 나 또는 일부 강한 GM은 매우 강력한 컴퓨터를 이길 수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를 대할 때 인간의 나약함의 근원. 그래서 저는 우리의 힘을 합치는 아이디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게리 카스파로프

여기에서 Kasparov는 인간 참가자가 자신의 게임을 강화하기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고급 체스'에 대한 그의 아이디어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인간과 컴퓨터가 서로를 보완하고 향상시킨다는 동일한 아이디어가 생성 엔지니어링, MBSE 및 MDAO를 위한 고급 CAE 도구로 향하는 바로 그 지점입니다. 


고급 체스에서 고급 엔지니어링까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의 가치는 의사 결정을 알리는 것에서 의사 결정을 안내 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우리에겐 설계의 초기 개념 단계에서 시스템 아키텍처를 탐색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AI 기반 생성 엔지니어링 도구인 Simcenter Studio가 있습니다.

Simcenter의 주요 강점 중 하나는 매우 짧은 시간에 수많은 설계 방향을 탐색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엔지니어는 빠른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인간의 마음이 우연히 발견할 수 없는   혁신적인 새 솔루션과 아이디어를 찾아 소위 설계 고착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일에서 시간, 시간에서 분, 분에서 초

Simcenter MBSE 도구 세트의 2023년 4월 릴리스는 이러한 터보차징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립니다. 

  • 지능형 오류 감지 및 지원으로 4배 빠른 모델 생성 워크플로우 
  • 아키텍처 생성을 위한 솔버 속도 20배 향상 

Simcenter의 주요 강점 중 하나는 매우 짧은 시간에 수많은 설계 방향을 탐색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엔지니어는 빠른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인간의 마음이 우연히 발견할 수 없는   혁신적인 새 솔루션과 아이디어를 찾아 소위 설계 고착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일에서 시간, 시간에서 분, 분에서 초

Simcenter MBSE 도구 세트의 2023년 4월 릴리스는 이러한 터보차징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립니다. 

  • 지능형 오류 감지 및 지원으로 4배 빠른 모델 생성 워크플로우 
  • 아키텍처 생성을 위한 솔버 속도 20배 향상 
  • 200배 빠른 최적 컨트롤러 생성 


SysML v2.0 엔진 활성화 

지속적인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또 다른 영역은 SysML v2에서 지원하는 최신 MBSE 방법론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이 릴리스는 Simcenter Studio의 SysML v2 엔진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제공합니다. 즉, 이제 백엔드 및 API에 대한 수많은 개선 사항은 말할 것도 없고 SysML v2 라이브러리를 가져오고 모델을 더 쉽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서 아카디아 라이브러리를 임포트한 후 아카디아 방법론 으로 모델을 생성하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새롭고 중요한 부분은 Arcadia 방법론을 라이브러리로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것은 SysML v2.0에서 구현할 수 있는 모든 방법론과 함께 작동합니다. 가져온 후에는 생성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에서 라이브러리를 직접 사용하여 컴퓨팅 기능으로 모델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점들을 잇는 

디지털 제품 개발의 이점 중 하나는 디자인이 요구 사항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바로 수정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복잡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MBSE 방법론을 구현하는 데 있어 피할 수 없는 한 가지 과제는 성능 목표에 대한 '큰 그림' 관점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각 하위 시스템이 별도의 시뮬레이션 모델 및 데이터 세트로 존재하는 경우 전체 성능 목표와 관련하여 실제로 어떻게 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완전한 시스템으로 설계에 생명을 불어넣는다는 것은 결합된 방식으로 수많은 시뮬레이션을 동시에 실행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역사적으로 시뮬레이션 팀에게 많은 골칫거리였지만 Simcenter를 사용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Simcenter System Architect와의 공동 시뮬레이션으로 지원되는 지속적인 성능 타겟팅을 통해 MBSE를 성공적으로 활용하는 데 중요한 점을 결합하고 시스템 수준 성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가져오기 옵션, 더 나은 모델링 경험 및 불연속 변수 지원 

Simcenter MBSE 도구의 최신 릴리스는 업계 최고의 공동 시뮬레이션 플랫폼인 Simcenter System Architect에 많은 개선 사항을 제공합니다. 


1) 더 많은 모듈성 

모든 수준의 모듈성은 시스템 아키텍처의 공동 시뮬레이션으로 지속적인 성능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Simcenter System Architect가 이전과 같이 라이브러리뿐만 아니라 Simulink 및 Simcenter Amesim 모델의 직접 가져오기를 지원하는 이유입니다. 이것은 새로운 수준의 유연성을 제공하고 모델 설정을 가속화합니다. 


2) 연결되지 않은 포트 처리 

Simcenter System Architect의 또 다른 기본 원칙은 완전히 이기종 모델을 함께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로는 연결된 하위 모델의 입력 포트와 출력 포트 간에 불일치가 발생합니다. 특히 서로 다른 수준의 충실도를 나타내는 경우에 그렇습니다. 이것은 더 이상 쟁점이 아닙니다. 이제 적절한 소스 용어를 할당하여 연결되지 않은 포트를 처리하는 것이 간단합니다. 


3) 연속 신호와 불연속 신호 결합 

사이버-물리적 시스템을 올바르게 모델링하려면 연속적(예: 속도, rpm, 전력) 및 불연속적(예: 기어 선택, 제어 스위치 위치) 신호 또는 변수를 처리해야 합니다. 이는 Simcenter System Architect에서 항상 가능했지만 사용된 모델에 따라 불안정성 또는 기타 모델링 부정확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imcenter System Architect 2304를 사용하면 이제 모든 변수가 연속 또는 불연속으로 정의되어 공동 시뮬레이션 엔진에서 적절하게 처리됩니다. 또 다른 개선 사항으로 프로세스를 더욱 매끄럽게 만들고 엔지니어링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인간과 기계 – 함께하면 더 좋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Simcenter Studio 및 Simcenter System Architect(버전 2304)의 최신 릴리스를 확인해야 하는 헤드라인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Simcenter는 여러분이 MBSE의 최첨단을 유지하고 미래의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할 때 인간과 기계의 강력한 조합이 될 수 있도록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대회에서 컴퓨터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로 많은 일을 할 수 있지만 여전히 체스를 잘 두어야 합니다.

비스와나단 아난드


[출처]  https://blogs.sw.siemens.com/simcenter/mbse-with-simcenter-and-the-rise-of-ai/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이런자료는 어때요?
캐디언스 시스템
(주) 캐디언스시스템

서울본사 :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 1로 212, 코오롱디지털타워애스턴 1006호